요즘 미-이란 핵협상 재개 뉴스 보면서 자꾸만 생각이 드는데, 우리가 정말 준비된 걸까 싶어요. 중동은 우리한테 에너지, 건설, 외교 모든 면에서 중요한데... 한쪽으로 기울었다가 다른 쪽으로 다시 기울고를 반복하는 거 아닐까 걱정돼요. 한미동맹도 중요하고, 사우디나 이란과의 관계도 중요하고, 그사이에서 균형잡기 정말 어려울 것 같긴데. 우리 외교팀이 투명하게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, 어떤 전략으로 준비하고 있는지 좀 더 국민한테 설명해줬으면 좋겠어요. 정보 공개가 민감할 수 있다는 건 알지만, 신뢰가 없으면 외교도 약해지지 않을까요.